수평아리는 태어나면서 죽을 운명?…동물복지 이대로 괜찮을까 [팜소리] 3건

알아두면 좋은 농식품 소식을 정리한 팜소리입니다.

오늘의 팜소리

1. 수평아리 처분, 동물복지 관리 방안 논의하다

2. 감귤 국산화 이끌 대표 품종 ‘다 모였네’

3. 조재호 농촌진흥청장, 케냐 메루주(州)지사 감사패 받아


1. 수평아리는 태어나면서 죽을 운명?

동물복지 이대로 괜찮을까

수평아리 처분, 동물복지 관리 방안 논의하다

태어나자마자 곧바로 죽임을 당하는 생명이 있습니다. 바로 수평아리입니다. 수컷은 암컷 병아리보다 성장 속도가 더딜 뿐 아니라 달걀도 낳지 못해 가금류 산업에서 아무 짝에도 쓸모없는 존재로 여겨지는데요. 경제적 가치가 없다는 이유로 산 채로 분쇄기에 넣어지거나 유독가스에 질식되는 수평아리가 한 해에만 약 70억마리에 이릅니다.

한국동물보호연합 회원이 2021년 9월 3일 광화문광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평아리 학살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잔인한 도살을 두고 동물복지 차원의 논란이 꾸준히 일고 있습니다. 국제동물권단체 ‘동물에 자비를’은 2009년부터 수평아리 분쇄 영상 등을 인터넷에 올리며 도살 반대 운동을 펼쳐왔습니다. 병아리 분쇄 작업 영상은 유튜브 조회수 477만을 기록하며 세계인의 분노를 끌어냈죠. 이에 스위스와 독일, 프랑스는 수평아리 처리 관련 법을 개정했습니다.

한국도 이러한 흐름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2022년 11월 16일 수평아리 처리를 주제로 온라인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국립축산과학원 ‘농장동물 복지 연구회’가 주관한 이번 토론회는 국내외 수평아리 동물복지 처리 연구와 제도 현황을 공유하고, 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습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농장동물 복지 연구회’는 2022년 11월 16일 수평아리 처리를 주제로 온라인 토론회를 열었다. ⓒ게티이미지뱅크

동물복지 관련 정부기관과 대학 관계자, 생산자 단체, 동물보호 단체가 참여해 활발한 논의를 펼쳤습니다. 김찬호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연구사는 ‘국내 산란계 사육 현황’을 설명하고, 임세진 연구사는 ‘국내외 수평아리 처리 기준 비교’를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최양호 경상대 교수는 부화 전 성별 감지 기술을 비롯한 ‘해외 수평아리 처리 관련 연구 현황’을 소개했습니다.

이어 현재 국내 부화장에 적용할 수 있는 수평아리 처리 기준과 기술, 보완 사항을 주제로 심도 있는 토론이 이뤄졌습니다. 수평아리를 처리할 때 새로운 기준이 마련돼야 함을 인지하고, 부화 전 성별을 알아내는 기술 개발 및 현장 적용 가능성을 논의했습니다. 또 동물복지를 고려한 수평아리 처리 추가 시설 설치에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장길원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동물복지연구팀장은 “이번 토론회는 다소 민감할 수 있는 주제인 수평아리 처리 문제를 두고 생산자와 산업 관계자, 동물보호단체가 함께 현실적인 대책을 논의한 데 의미가 있다”며 “이를 계기로 농장동물 복지 현안 해결과 제도 개선책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설명했습니다.

2. 총성 없는 ‘종자 전쟁’,

감귤서 역전승 거두자!

감귤 국산화 이끌 대표 품종 ‘다 모였네’

지금 세계는 총성 없는 전쟁, 종자 전쟁 중입니다. 각국은 치열한 종자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죠. 한국도 종자 육성에 뛰어들었지만 아직 일본보다 뒤처진 것이 사실입니다. 과수의 종자 자급률이 특히 낮죠.

제주 한라산을 배경으로 감귤이 탐스럽게 익어가고 있다. ⓒ뉴시스

바람이 쌀쌀해지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과일, 감귤의 국산 종자 자급률은 3.2%에 불과합니다. 감귤은 ‘흥진’이나 ‘궁천’, ‘일남1호’ 등 90% 이상이 일본 품종이라 일본산 없이는 생산이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이대로 손 놓을 순 없죠. 농촌진흥청은 감귤의 국산 종자 자급률을 2032년 20%까지 높이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농촌진흥청은 감귤 품종의 국산화율을 높이고 1년 내내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2022년 11월 10~14일 5일간 ‘제주감귤박람회’를 열었습니다. 이번 박람회에선 감귤연구소가 개발한 품종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감귤연구소 홍보관에 들어서면 ‘미래향’과 ‘미니향’, ‘사라향’, ‘탐빛1호’ 등 신품종이 줄지어 있습니다. 모두 새로 뜨는 감귤 품종으로 ‘감귤계 기대주’라고 불립니다.

농촌진흥청 감귤연구소가 개발한 감귤 품종 ‘미래향’(왼쪽)과 ‘미니향’(오른쪽). ⓒ농촌진흥청

미래향은 2019년 선발한 품종으로 당도는 12브릭스, 산도는 1.1%, 무게는 150~200g입니다. 12월 중하순께 수확할 수 있으며 비슷한 시기 수확하는 외국 품종 ‘베니마돈나’(상품명: 황금향)보다 껍질이 쉽게 벗겨지고 과육이 부드럽습니다.

미니향은 2015년 선발한 품종으로 당도는 15브릭스, 산도는 0.7%, 무게는 30~40g이고 12월에서 1월 사이에 수확할 수 있습니다. 노지에서도 재배하기가 쉬워 2021년 기준 재배면적이 16㏊ 늘었습니다. 단맛이 강할 뿐 아니라 다른 감귤류와 달리 크기가 탁구공만 해 젊은 층 선호도가 높습니다.

농촌진흥청 감귤연구소가 개발한 감귤 품종 ‘사라향’(왼쪽)과 ‘탐빛1호’(오른쪽). ⓒ농촌진흥청

사라향은 2016년 선발한 품종으로 당도는 14.5브릭스, 산도는 1.1%, 무게는 200g이고 수확 시기는 2월입니다. 비슷한 시기 수확하는 외국 품종 ‘세토카’(상품명: 천혜향)보다 당도가 높고 2주 정도 일찍 수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탐빛1호도 2016년 선발한 품종입니다. 당도는 14.6브릭스, 산도는 1.2%, 무게는 150g이고 3월에 수확 가능합니다. 껍질 들뜸 현상이 없고 과즙이 풍부하며 식감이 우수한 품종입니다.

김대현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감귤연구소장은 “국내 육성 품종 보급은 단순히 국산화율을 높이는 데 그치지 않고 고품질 감귤 생산, 연중 생산 체계 구축, 시장 개방 대응 차원에서 의미 있다”며 “품종 연구·개발, 무병화 묘목 생산·보급, 건강 기능성 연구, 수출 증대를 위한 저장 유통 기술 개발과 함께 우리 품종의 우수성을 적극 알리겠다”고 전했습니다.

3. “땡큐 코리아!”

케냐가 보내온 감사패

조재호 농촌진흥청장, 케냐 메루주(州)지사 감사패 받아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 일명 코피아(KOPIA) 사업이 전 세계 곳곳에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이 주관하는 코피아 사업은 개발도상국에 현지 맞춤형 농업기술을 개발·보급하고, 농업 생산성 향상 및 소득 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국제개발협력사업입니다.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은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 성과로 아프리카 케냐 메루주(州) 비숍 카위라 므왕가자 주지사로부터 감사패와 감사장을 받았다.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은 2022년 11월 18일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이 아프리카 케냐 메루주(州) 비숍 카위라 므왕가자 주지사로부터 감사패와 감사장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코피아 사업 성과로 양계·감자 농가 소득이 크게 늘자 주지사가 감사를 표한 겁니다.

농촌진흥청은 2020년부터 아프리카 케냐 메루주 6개 마을 1200농가를 대상으로 양계·감자 시범 마을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사업 전보다 양계 농가는 평균 약 3.8배, 감자 농가는 약 1.6배 소득이 향상되는 성과를 냈습니다.

비숍 카위라 므왕가자 주지사는 감사패를 통해 “코피아사업으로 메루주 1200농가의 소득이 크게 늘었다”며 “연수 과정과 각종 시설을 지원해 준 농촌진흥청과 담당자에게 고마움을 표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앞으로도 메루주와 대한민국 간 협력과 우호 관계가 더욱 강화되기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감사패는 2022년 11월 5~13일 9일간 직무연수 차 한국을 방문한 메루주 전임 농업부 장관과 시범 마을 농가 대표, 협력 기관 과제 담당자 등이 대신 전달했다고 합니다.


더농부 인턴 전영주

제작 총괄 : 더농부 에디터 박상익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농촌진흥청 보도자료

농민신문, <종자 자급률, 포도 4%·감귤 2.3% 불과…정부 “‘골든시드프로젝트’ 확대”>

한국일보, <佛 내년 말부터 수평아리 산 채로 분쇄 금지…“대안 부족” 비판도>

서울신문, <‘태어나자마자 수평아리 분쇄기로’ 佛 정부 “내년 말부터 금지”>


▽클릭 한 번으로 식탁 위에서 농부들의 정성을 만나보세요!▽

▽더농부 구독하고 전국 먹거리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