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비갠’ 전시회, 친환경 공간에서 채식 문화 꿈꾸다

친환경 및 채식 문화 팝업 전시 ‘비건, 비갠’(Vegan, Began)이 2022년 8월 16일부터 21일까지 6일간 서울 방배동 MRAG 인피니티룸에서 열렸다. ⓒMRAG

친환경 및 채식 문화 팝업 전시 ‘비건, 비갠’(Vegan, Began)에 다녀왔습니다. 이 전시는 2022년 8월 16일부터 21일까지 6일간 서울 방배동 MRAG 인피니티룸에서 열렸는데요. 비교적 한산한 시간대인 19일 오후에 방문해 찬찬히 둘러보고 왔습니다.

전시관으로 가는 길이 초록빛으로 가득 차 ‘비건, 비갠’이 친환경과 채식 문화를 다루는 전시라는 사실을 다시금 실감할 수 있었다. ⓒ더농부

전시 공간으로 가는 길, 한 벽면을 빽빽이 채운 포스터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촘촘히 붙은 녹색 포스터와 초록빛 형광등을 보며 ‘비건, 비갠’이 친환경과 채식 문화를 다루는 전시라는 사실을 다시금 실감했습니다. 인조 나무 여러 그루도 함께 자리해 자연적이란 느낌도 들었습니다.

전시관 내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전시 공간은 형체 없는 꽃과 풀과 나무로 가득했는데요. 살랑살랑 바람에 흔들리는 식물 영상이 벽과 바닥에서 재생되고 있었습니다. 프랑스 파리 11구 ‘빛의 아틀리에’(Atelier des Lumières)나 서울 광장동 ‘빛의 시어터’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MRAG 인피니티룸은 공간형 넷플릭스”

그린 리모델링으로 동에 번쩍 서에 번쩍

‘비건, 비갠’ 전시는 메인 전시존과 푸드 체험존으로 나뉜다. 메인 전시존엔 초대형 실감 미디어월과 미디어월을 작동시키는 기계가 있다. ⓒ더농부

전시관에 들어서니 전시를 기획한 김준혁 MRAG 매니저가 에디터를 반겼습니다. 관람객으로 붐비는 주말에도 김 매니저는 한 명 한 명과 동행해 전시를 안내한다고 합니다. 에디터가 방문한 평일 오후 시간대엔 전시 공간이 한산해 찬찬히 설명을 들으며 전시회를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비건, 비갠’ 전시는 메인 전시존과 푸드 체험존으로 나뉩니다. 메인 전시존은 미디어월을 체험하는 공간, 푸드 체험존은 전시와 콜라보 한 비건 식품을 시식하는 공간입니다. 김 매니저는 시식용 비건 식품을 조리하는 동안 메인 전시존을 먼저 둘러보자고 권했습니다.

김 매니저는 메인 전시존을 “공간형 넷플릭스”라고 설명했습니다. 메인 전시존 구성 요소는 초대형 실감 미디어월과 미디어월을 작동시키는 기계. 높이 3m, 길이 10m, 바닥 6m 크기의 미디어월 덕에 40평 남짓한 전시관이 무한대로 확장하는듯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월을 작동시키는 기계는 키오스크처럼 생겼다. 터치 몇 번으로 공간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더농부

MRAG 인피니티룸은 그린 리모델링으로 만든 곳이다. 짓고 부수는 전통적 인테리어와 달리 지능형 공간 운영 기술로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고 있다. ⓒ더농부

미디어월을 작동시키는 기계는 흔히 식당에서 볼 수 있는 키오스크처럼 생겼습니다. 김 매니저가 이리저리 기계를 조작하자 벽과 바닥에서 재생되던 식물 영상이 폭포 영상으로 바뀌었습니다. 꽃과 풀과 나무로 가득 찼던 공간이 한순간 폭포수가 꿜꿜 쏟아지는 공간으로 바뀐 겁니다. 김 매니저는 “MRAG 인피니티룸에선 미디어월로 식물, 폭포, 해변 같은 자연뿐 아니라 문화, 예술, 교육, 스포츠 등 콘텐츠 1000여가지를 경험할 수 있다”며 “지능형 공간 운영 기술이 있어 콘텐츠 특성에 따라 조명과 향기, 풍향 등도 함께 바뀐다”고 설명했습니다.

두세 번 콘텐츠를 바꾸면서 김 매니저는 MRAG 인피니티룸을 “환경 파괴를 최소화하는 그린 리모델링으로 만들어진 곳”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미디어월 덕에 별도 인테리어 없이 공간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는 겁니다. 터치 한 번이면 앉아서 세계여행도 가능하죠. 김 매니저는 “짓고 부수는 인테리어에 염증을 느꼈다”며 “전통적인 리모델링 시장을 벗어나 지능형 공간 운영 서비스로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며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고자 한다”고 전했습니다.

당근몬·가지몬…지구 지키는 몬스터

제주 숲길 걸으며 떠올린 사랑 노래

‘비건, 비갠’ 전시는 비건몬스터, 핸디엄, 김주현 작가 등 다양한 기업 및 작가와 콜라보 했다. MRAG 인피니티룸에서 콜라보 콘텐츠를 만날 수 있다. ⓒMRAG

친환경 아트웍 스타트업 ‘비건몬스터’는 브랜드 피칭쇼를 김주현 작가는 친환경 전시 ‘Lovin’ you’를 준비했다. ⓒMRAG

‘비건, 비갠’ 전시 콘셉트에 맞는 미디어월 콘텐츠도 있었는데요. 친환경 아트웍 스타트업 ‘비건몬스터’의 브랜드 피칭쇼와 김주현 작가의 친환경 전시 ‘Lovin’ you’ 등을 볼 수 있었습니다.

비건몬스터는 캐릭터를 활용해 여러 아트웍을 만드는 스타트업입니다. 이번 전시에선 지구를 지키는 캐릭터 ‘비건몬스터’와 함께 브랜드 스토리를 보고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 당근몬, 망고몬, 가지몬 등 몬스터를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디자인과 미디어 아트를 선보이는 김주현 작가는 제주도에서 영감을 얻어 작품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제주 삼다수 숲길을 걸으며 느낀 자연의 소중함. 이를 사랑 노래로 표현한 ‘Lovin’ you’를 전시관에서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비건, 비갠’ 전시와 콜라보 한 기업 영상도 미디어월로 재생 가능했습니다. 비건 콜드브루 라떼를 개발한 ‘핸디엄’과 식물성 고기를 만드는 ‘디보션푸드’, 비건 쿠키가 나오는 베이커리 ‘마고쿠키’ 등 콘텐츠가 준비돼 있었습니다. 에디터는 각 콘텐츠를 보며 푸드 체험존에서 어떤 음식을 맛볼 수 있을지 기대를 키웠습니다.

메인 전시존 내 소규모 전시엔 김주현 작가의 ‘평생 소원이 누룽지’ 작품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더농부

김 매니저는 메인 전시존 한 켠에 자리 잡은 소규모 전시 공간을 소개하며 전시 안내를 마무리했습니다. 소규모 전시는 김주현 작가의 ‘평생 소원이 누룽지’ 작품을 체험하는 공간입니다. 이탈리아 로마 트레비 분수에 동전을 던지고 소원을 비는 행위를 떠올리면서 동그란 종이에 소원을 쓰고 책상 위로 던지면 됩니다.

아침을 깨우는 비건 커피 ‘오트브루’

비건 만두, 고기 잡내 없어 깔끔하다

푸드 체험존에서 시식한 디보션 채움 군만두(왼쪽)과 핸디엄 오트브루(오른쪽). ⓒ더농부

메인 전시존을 꼼꼼히 살피고 나니 푸드 체험존엔 시식용 비건 식품이 준비돼 있었습니다. 핸디엄이 내세운 비건 라떼 ‘오트브루’와 디보션이 출시한 ‘채움 군만두’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핸디엄 오트브루는 귀리 우유로 만들었다. 고소하고 담백하며 단맛이 강하지 않다. ⓒMRAG

온 신경을 전시 관람에 쏟았더니 금세 피로해진 건지 카페인이 든 오트브루에 자연스레 손이 먼저 갔습니다. 종종 귀리 우유가 든 카페라떼를 주문하곤 했는데 핸디엄 오트브루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훌륭했습니다. 커피가 혀에 찰싹 감기면서 오래도록 입 안에 향이 남았습니다. 그리 달지 않아 훌쩍 마시기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함께 맛본 에디터들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A : 귀리 우유로 만들어선지 더 고소하고 부드럽다. 단맛이 강하지 않아 취향에 딱 맞다.

B : 비주얼은 미숫가루. 한 모금 마시면 담백한 커피 맛이 입을 감돈다. 믹스커피의 달짝지근한 맛이 질릴 때 계속 생각날 듯하다.

C : 예전에 귀리 우유가 든 음료를 먹었을 땐 거칠거칠해서 입맛에 맞지 않았다. 이번에 맛본 오트브루는 고소하고 담백해 맛있었다. 아침을 깨우는 든든한 커피로 좋겠다.

디보션푸드 채움 군만두는 한 입 베먹으면 육즙이 입 안에 퍼지고 고소함과 감칠맛이 맴돈다. ⓒMRAG

디보션푸드는 국내 대체육 시장에서 앞장서 달리고 있는 기업입니다. 디보션푸드가 출시한 여러 대체육 제품 가운데 채움 군만두를 먹어봤습니다. 평소에도 만두는 비건 제품만 먹어 디보션푸드 만두에 기대가 컸는데요.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한 입 베먹으니 육즙이 입 안에 살살 퍼지면서 고소함과 감칠맛이 느껴졌습니다.

A : 고기 잡내가 없어 깔끔한 맛이 인상적이었다. 속이 꽉 차 있어서 좋았다. 흰쌀밥이 끊임없이 들어가는 맛이다.

B : 콩 베이스 식물성 고기여서 많이 먹어도 살이 덜 찔 것 같다. 다음엔 에어프라이기에 돌려서 먹고 싶다.

C : 야식 메뉴로 생각나는 맛이다. 비비고 채식 만두를 주로 먹었는데 이제 디보션푸드 만두도 사 먹어야겠다.


더농부 인턴 전영주

제작총괄: 더농부 에디터 박상익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서초문화포털, <Vegan, Began>


▽클릭 한 번으로 식탁 위에서 농부들의 정성을 만나보세요!▽

▽더농부 구독하고 전국 먹거리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