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도 반한 ‘콤부차’ 치아 건강엔 ‘독’이다?




마돈나, 레이디 가가, BTS 정국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빌보드 순위권을 차지하는 가수? 전 세계가 사랑하는 연예인? 정답은 콤부차 애호가입니다.
 
콤부차는 차를 우린 물에 설탕과 유익균을 넣어 만드는 발효 음료입니다. 처음에는 이게 무슨 맛이지?” 싶지만 한 번도 안 마신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마신 사람은 없다는 평가를 받는 음료인데요. 시큼달달한 맛에 탄산을 더해 청량감을 냅니다.
 
콤부차는 열량이 낮고 해독, 신진대사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하지만 무엇이든 과유불급입니다. 각종 영양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해도 콤부차 중독은 곤란합니다. 전문가들은 성인 기준 하루 3잔 이내 섭취가 바람직하다고 말하는데요.
 
콤부차에는 산성이 있어 치아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가스텔럼 스토니브룩대 치대 교수는 우리는 콤부차에 탄산음료만큼 산성이 있다고 본다콤부차, 탄산음료 같은 약산성 음료는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가스텔럼 교수는 치아를 보호하면서도 콤부차를 즐기는 팁을 덧붙였는데요. 콤부차 한 잔을 나눠 마시지 말고 한 번에 마시기를 추천했습니다. 가급적 빨대를 사용하고 다 마신 후에는 물로 입을 헹궈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모든 콤부차는 알코올 소량을 포함합니다. 발효 과정에서 알코올이 만들어진다고 하는데요. 어린이, 임신부, 모유 수유 중인 사람은 콤부차를 피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간이나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으면 콤부차를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카페인 음료를 마시면 두근두근하는 사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콤부차는 녹차나 홍차를 우린 물로 만들기 때문에 카페인을 포함할 수밖에 없습니다. 발효 과정에서 카페인 3분의 2가 사라진다고 하지만 사람마다 카페인 반응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메프에 따르면 6월 한 달간 콤부차 판매량이 2021년 같은 기간보다 221% 증가했습니다. 최근 저당·저칼로리 제품이 인기를 끄는 데다 커피나 탄산음료 대체재로 콤부차를 고르는 소비자가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콤부차 즐기기 전 부작용도 알아둡시다. 다음에 더 유익한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FARM 인턴 전영주
제작 총괄 : FARM 에디터 박상익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TIME, <Is Kombucha Healthy? Here’s What Experts Say>
NYT, <Are There Benefits to Drinking Kombucha?>
헬스조선, <요즘 뜨는 발효음료 콤부차해독, 면역력 증강에 도움>
한국경제신문, <BTS 정국도 반했다한 번만 마신 사람은 없다는 이 음료>
한국경제신문, <“뺄수록 잘 팔린다저칼로리·무알코올 푸드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