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호~15호로 나뉘는 닭, 삼계탕과 치킨은 몇 호?




이열치열의 계절! 여름이 왔습니다. 여름 대표 음식으로 삼계탕이 있습니다. 삼계탕의 주 재료인 닭은 치킨부터 닭볶음탕까지 다양한 음식으로 사용됩니다.
 
그런데 무게에 따라 사용하는 닭이 다르다는 사실 아셨나요? 무게별로 구분되는 닭 호수와 주로 활용하는 요리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닭은 호수별로 100g 정도 차이가 납니다. 일반적으로 5(500g)부터 식용 가능합니다. 5~6호는 음식점 삼계탕에서 사용합니다.
 
7호부터 9호까지는 일반 가정집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집에서 3~4인분 닭 요리를 하려면 이 사이즈를 고르면 됩니다!
 
치킨집에서는 주로 9~10호를 사용합니다. 이때 닭의 살코기 비율은 본 무게의 60%입니다. 9호닭은 540g, 10호닭은 600g 정도입니다.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는 10호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10호는 생후 30일된 닭으로, 1kg 정도 무게가 나갑니다. 이 시기 닭 육질이 가장 부드럽고 쫄깃하다고 합니다.
 
10호 이상은 백숙이나 닭볶음탕에서 사용됩니다. 뼈없는 치킨이나 다리, 날개 전용 치킨은 12호 이상입니다. 15호부터는 특대로 분류됩니다.
 
그렇다면 닭 품종은 어떻게 나눌까요? 닭은 알을 낳는 산란계, 식용닭인 육계, 번식을 위한 종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때 우리가 삼계탕이나 통닭으로 먹는 닭은 백세미입니다. 백세미는 산란계와 종계를 품종개량한 닭으로, 사육기간은 6~7주입니다.
 
지금까지 닭 호수와 무게별 닭 요리를 살펴봤습니다. 다양하고 맛있는 닭 요리를 먹으며 무더운 날씨를 이겨내보는건 어떨까요?
 





FARM 인턴 김민우
제작 총괄 : FARM 에디터 박상익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네이버지식백과, <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