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란국을 먹으면서 목이 따끔한 적 있나요? 토란대가 들어간 육개장을 먹을 때는요? 토란으로 만든 음식을 먹을 때 목이 따끔하거나 아렸다면 독 때문입니다.
<동의보감>에 토란의 아린 맛이 기록돼 있습니다. ‘토란은 입맛을 돋우고 장위를 편안하게 한다. 생으로 먹으면 독이 있는데 목이 아려서 먹을 수 없다’고 나와있죠.
토란은 칼슘을 옥살산칼슘으로 저장합니다. 옥살산칼슘은 아린 맛을 내는 독입니다. 옥살산칼슘 결정은 뾰족한 바늘 모양입니다. 토란을 먹을 때 느껴진 따끔함은 옥살산칼슘이 목을 자극했기 때문입니다.
충분히 조리하지 않아 토란에 독이 남아 있다면 목이 따끔하고 아립니다. 두통, 복통, 설사, 구토에 시달릴 수도 있습니다.
따끔한 느낌을 주는 옥살산칼슘은 열이나 산에 쉽게 분해됩니다. 토란을 익히거나 식초에 담그면 독이 사라집니다. 토란은 반드시 익혀 드세요!
토란 독은 껍질을 벗기고 소금물에 삶은 뒤 찬물에 헹구면 사라집니다. 토란 껍질을 벗겨 쌀뜨물에 담그면 표면의 미끈거림이 사라집니다.
토란대는 국, 탕, 볶음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습니다. 토란대도 토란과 마찬가지로 독이 있는데요. 토란대는 물에 삶은 뒤 여러 번 헹궈 요리합니다.
토란이나 토란대를 맨손으로 만지면 독 때문에 손바닥이 갈라지고 물집이 생깁니다. 토란·토란대 껍질을 벗길 땐 고무장갑이나 비닐장갑을 끼세요. 토란대가 너무 싱싱하면 껍질 벗기기가 어렵습니다. 싱싱한 토란대는 2~3일 동안 그늘에 말리면 껍질이 쉽게 분리됩니다.
다시마에는 알긴과 요오드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토란에 있는 독성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다시마 특유의 감칠맛은 토란의 떫은맛을 잡아줍니다.
더농부 인턴 송정민
제작 총괄 : 더농부 에디터 나수연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농사로, <토란>·<토란대>
광주매일신문, <[박계영의 몸에 좋은 제철음식](75) 토란>
헬스경향, <미끌미끌 ‘토란’은 장과 피부를 매끈매끈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