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켓도 만든다고? 이색 ‘보리쌀’ 레시피




농사진흥청 농사로에서 20227월 식재료로 보리쌀을 꼽았습니다. 보리쌀은 쌀, , , 옥수수와 더불어 세계 5대 식량작물에 속합니다.
 
보리쌀은 기원전 10세기 경 중국 대륙에서 한반도로 전파됐다고 추정합니다. 한반도에서는 기원전 5~6세기부터 보리쌀을 이용해왔고 최근까지도 쌀 다음으로 중요시 여기던 식량입니다. 보리쌀은 제2의 주곡으로 1인당 연간 약 40소비됐습니다.
 
가난의 대명사 보릿고개란 단어가 사라지고 쌀 생산이 늘어나면서 2003년 이후에는 보리쌀 소비량이 1~1.3까지 줄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건강식이나 편의식품, 청보리 등으로 수요가 확대해 소비가 늘어날 전망입니다.
 
보리쌀은 비타민 B군 공급원으로 비타민B1·B2·B6 함량이 높습니다. 또 판토테닉산과 셀레늄을 많이 함유하는데요. 판토테닉산은 체조직 기능을 정상으로 유지하고 셀레늄은 스트레스, 세포 노화 및 장해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몸에 좋고 맛도 좋은 보리쌀. 어떤 보리쌀을 사고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요? 담황색으로 광택이 있으며 알이 고르고 통통한 보리쌀을 고르면 좋다고 합니다. 벌레가 생기기 쉬우므로 밀봉하고 직사광선을 피해 10~15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이제 보리쌀을 맛있게 먹는 방법도 알아볼까요? ‘나라 이웃나라! 보리쌀을 활용해 만들 수 있는 퓨전 음식을 소개합니다.
 
보리크로켓
크로켓이란? 식재료를 둥글게 빚고 기름에 노릇하게 튀긴 프랑스 음식
 
주재료 : 찰보리(), (), 두부(100g), 밀가루(), 달걀(1), 빵가루(1), 식용유(1)
부재료 : 표고버섯), 양파(20g), 부추(10g), 된장(1T)
(4인분 기준)
 
1. 찰보리와 쌀을 섞어 물에 헹군 뒤 볼에 넣어 물을 넉넉하게 붓고 30분간 불린다.
2. 잡곡과 물()을 냄비에 붓고, 끓으면 중간 불로 줄여 12분 중약 불로 5분 익힌다.
3. 표고버섯, 양파, 부추는 다진다.
4 두부를 칼 옆면으로 곱게 으깬다.
5. 두부 물기를 가볍게 짜낸 뒤 볼에 채소, 보리밥, 된장과 함께 넣고 섞는다.
6. 동글납작하게 모양을 빚는다.
7. 옷 입힌다. (밀가루달걀빵가루 순)
8.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반죽을 넣어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튀긴다.
 
보리브리또
브리또란? 또띠아에 식재료를 넣어 만든 멕시코 음식
 
주재료 : 찰보리(1), (), 쇠고기 불고기용(130g), 묵은지(1), 또띠아(2)
부재료 : 양파(60g), 대파(10g), 당근(20g), 식용유(1T), 간장(1T), 설탕(0.7T), 간장(1.5T), 참기름(0.5T), 참깨(0.2T)
(2인분 기준)
 
1. 찰보리와 쌀을 섞어 물에 헹군 뒤 물을 넉넉하게 부어 30분간 불린다.
2. (1)을 붓고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12중약 불에서 5분간 익힌다.
3. 잘게 썬 고기를 양념장에 5분간 재운다.
4. 대파, 양파, 당근은 굵게 다진다.
5. 양념 씻은 묵은지는 물기를 짜고 채 썬다.
6.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불고기를 넣어 고기가 익을 때까지 볶는다.
7. 채소, , 간장을 넣고 2분간 볶는다.
8. 또띠아 위에 불고기보리볶음밥과 묵은지를 올리고 단단하게 만다.
 
점심은 프랑스식으로 저녁은 멕시코식으로 식탁 위 세계여행 어떨까요? 다음에 더 맛있는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FARM 인턴 전영주
제작 총괄 : FARM 에디터 박상익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농사로, <보리>
농사로, <보리된장크로켓>
농사로, <보리브리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