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는 생명수!” MZ 직장인이 마셔본 돌체구스토 캡슐 4종 <핫템분석 27>



왼쪽부터 ‘아몬드 플랫화이트’와 ‘오트 플랫화이트’, ‘바닐라 마키아토’, ‘토피넛향 라테’ ⓒ네슬레코리아

안녕하세요! 핫템분석으로 돌아온 더농부 인턴입니다. 오늘 소개할 핫템은 ‘악마처럼 까맣고, 지옥처럼 뜨거우며, 천사처럼 순수하고, 사랑처럼 부드러운’ 음료입니다. 커피를 묘사한 표현인데요, 프랑스 외교관이자 정치가였던 샤를 모리스 드 탈레랑 페리고르(1754~1838)의 말입니다.

코로나19 사태 후 한국인의 커피 사랑은 더욱 깊어졌죠. 이른바 ‘홈카페’ 트렌드를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커피 관련 기업도 소비자를 사로잡을 제품 출시에 열중하는데요. 네슬레코리아가 선보인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전용 캡슐 커피 신제품 4종, MZ 인턴 5명이 마셔봤습니다.

아몬드 플랫화이트
오트 플랫화이트
바닐라 마키아토
토피넛향 라테

구매처
제품명
가격
네슬레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아몬드 플랫화이트
9800원
네슬레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오트 플랫화이트
9800원
네슬레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바닐라 마키야토
8700원
네슬레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토피넛향 라테
8700원

동물성 우유 빼고 아몬드·오트 더해
캡슐 커피도 ‘100% 식물성’으로…

기후위기 시대, 지속 가능성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식물성 우유를 향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비교적 적기 때문입니다. 또 식물성 우유는 유당불내증이나 유제품 알러지 등 건강 상 이유로 우유를 즐기기 어려운 소비자에게도 매력적인 선택지기도 합니다.

네슬레도 이러한 흐름을 따랐습니다. 네슬레코리아는 2022년 10월 25일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신제품 ‘아몬드 플랫화이트’와 ‘오트 플랫화이트’ 2종을 출시했습니다. 모두 100% 식물성 캡슐로 누구나 편히 마실 수 있는 락토프리 커피입니다. 어떤 맛인지 함께 마셔볼까요?



‘아몬드 플랫화이트’는 진한 아몬드 향에 옅은 카라멜 풍미가 느껴진다. ⓒ더농부

초록색 캡슐을 기기에 넣고 기기를 가동시켰습니다. 잠시 위잉~ 소리를 내더니 어느새 멎은 커피 방울. 고소한 견과류 향이 온 사무실에 퍼졌습니다. 시음을 기다리던 더농부 인턴들이 향을 맡곤 눈을 반짝이네요. 먹이를 물어 온 어미새 마음이 이해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오늘의 바리스타가 먼저 맛을 봐야겠죠. 한입 홀짝 마시니 진한 아몬드 향과 옅은 카라멜 풍미가 느껴졌습니다.

★★★(3/5점)
우우우우 : 은은한 아몬드 향이 코를 찌른다. 단맛이 강하지 않고 입안을 견과류 맛이 메운다. 우유 맛도 은근하게 맴돈다. 달짝지근한 디저트와 먹어 보길 추천!

주력상품 : 견과류 향이 확 난다. 이디야 ‘토피넛 라테’가 생각난다. 고소달달한 향기가 퍼진다. 맛은 진하지 않아 살짝 밍밍하다. 커피 맛이 잘 안 난다.

★★(2/5점)
정말귀욤 : 볶은 아몬드 향이 약하게 나는데 언뜻 한약방 향이 나기도. 확실히 우유가 들어가지 않으니 깔끔한 맛이 난다. 우유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묽다고도 생각할 수 있는 맛. 

진진자라 : 잔을 들자마자 고소한 아몬드 향기가 먼저 느껴진다. 맛이 고소하지만 향보다 달콤함이 덜하다. 아몬드 우유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다.

진짜쭈아 : 커피 같지 않은 맛이다. 커피라는 사실을 모르고 마셨다면 그냥 견과류 음료라고 생각했을 것 같다. 땅콩 즙이나 아몬드 즙처럼 견과류의 고소한 향이 강하다.



‘오트 플랫화이트’를 내리면 구운 귀리에서 나는 은은한 시리얼 향이 올라온다. ⓒ더농부

다음으로 오트 플랫화이트. 귀리가 떠오르는 베이지색 캡슐입니다. 이번에는 구운 귀리에서 나는 은은한 시리얼 향이 사무실을 가득 채웠습니다. ‘커피는 잘 내려오고 있나’ 궁금해 컵을 보니 부드러운 밀크폼이 생기고 있네요.

★★★☆(3.5/5점)
진짜쭈아 : 아몬드 플랫화이트가 견과류 즙과 비슷했다면 오트 플랫화이트는 구운 견과류 라테 맛이다. 씁쓸한 로스팅향이 강하게 느껴지고 제법 커피 같다. 부담스럽지 않은 꼬수운 맛.

우우우우 : 달콤한 우유 냄새가 먼저 난다. 우리가 아는 믹스커피 향이다. 맛은 살짝 싱겁다. 건강하게 먹기엔 제격이다.

진진자라 : 믹스커피 향이 강하게 난다. 향에 비해 고소한 맛이 강하며 커피 특유의 씁쓸함도 느껴진다. 곡물 때문인지 부드럽다는 느낌이 강하다.

★★☆(2.5/5점)
주력상품 : 물 많이 탄 믹스커피 맛이 난다. 입에 한 모금 담을 땐 향과는 다른 맛이 펼쳐진다. 삼킬 때 곡물 가루가 느껴진다.

★★(2/5점)
정말귀욤 : 짚 태우는 냄새가 약하게 난다고 생각했더니, 오트 플랫화이트였다. 엷은 고소함이 오히려 목 넘김을 부드럽게 해줘 쉽게 마실 수 있을 것 같다.


캡슐 커피로 “그래~ 이 맛이야!
방구석서 즐기는 별다방 그 메뉴

홈카페 문화가 확산하면서 카페에서 즐기던 스페셜 메뉴를 집에서도 즐기고자 하는 수요가 늘었습니다. 네슬레코리아는 스타벅스 인기 메뉴 ‘바닐라 마키아토’와 ‘토피넛향 라테’의 향과 맛을 그대로 담은 캡슐 커피를 출시했습니다.



‘바닐라 마키아토’엔 천연 마다가스카르 바닐라 향이 들어 있어 달콤함을 즐길 수 있다. ⓒ더농부

2022년 9월 20일 출시한 바닐라 마키아토. 천연 마다가스카르 바닐라 향이 들어 있어 달콤함을 즐길 수 있는 제품입니다. 커피로서 ‘본업’도 잘하죠. 100% 아라비카 커피 원두로 라테와 잘 어울리는 블론드 에스프레소라고 합니다.

라테 캡슐은 커피 캡슐과 밀크 캡슐 2가지를 모두 내리고 두어 번 저어줘야 합니다. 집에서 ‘모닝커피’ 삼아 혼자 마실 땐 커피 향도 바닐라 향도 충분히 났는데, 이번엔 바닐라 향이 잘 느껴지지 않네요. 앞선 캡슐 커피 향이 비교적 강해서 그런가 봅니다. 더농부 인턴들도 아몬드·오트 플랫화이트를 마시고 남긴 시음평이라는 점, 참고해서 읽어주세요!

★★★★(4/5점)
우우우우 : 우유의 단맛이 코를 간질인다. 옥수수 스프 냄새라고 해야 할까, 눅진하다. 진한 단맛이 여운을 남긴다.

주력상품 : 바닐라 향은 약하지만 스프의 달달한 향이 느껴진다. 평소 커피 크림을 좋아해 크리미한 느낌이 좋았다.

★★★☆(3.5/5점)
진진자라 : 치즈 특유 고소한 향이 난다. 시중 라테보다 우유 맛이 훨씬 강하다. 유제품과 잘 맞지 않는 사람에겐 다른 맛을 추천한다.

진짜쭈아 바닐라 향은 그리 강하지 않다. 오히려 우유의 묵직하고 고소한 맛이 더욱 찐하게 느껴진다. 느끼하고 부드러운 크림에 바닐라 시럽 한 방울 떨어뜨린 듯한 맛이다.

★★★(3/5점)
정말귀욤 : 바닐라 향은 거의 없는 정도. 가장 우유 풍미와 비슷하다고 느꼈다. 크림과 우유를 쓴 여러 요리가 떠오르는데, 왠지 크림 파스타 소스 향과 비슷하다.  



‘토피넛향 라테’를 마시면 구운 견과의 따뜻함과 달콤한 토피 풍미가 느껴진다. ⓒ더농부

캡슐 커피 시음회의 마지막은 토피넛향 라테가 장식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막 시작한 2020년, 겨울 시즌 한정 메뉴로 출시한 제품인데요. 2022년 겨울에도 돌아왔습니다. 구운 견과의 따뜻함과 달콤한 토피 풍미가 크리미한 우유와 어우러진 향과 맛입니다.

★★★★☆(4.5/5점)
우우우우 : 제품 4가지 가운데 가장 향과 맛이 진하다. 쌉싸름하면서도 달콤하다. 다크초콜릿 맛이 느껴지고 여운이 강하게 남는다.

진짜쭈아 구수한 토피넛 라테 맛이다. 부드럽게 넘어간다. 커피 향은 강한데 자극적이지 않아 딱 좋았다. 쌀쌀해진 겨울에 마시면 쓸쓸해진 마음을 데워줄 것만 같다.

★★★★(4/5점)
진진자라 : 단골 카페의 토피넛 라테가 생각나는 향이다. 고소한 향 사이에 달콤한 향이 존재감을 드러낸다. 바닐라 마키야토보다 커피 맛이 강하다. 달콤한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3.5/5점)
주력상품 : 앞선 아몬드 플랫화이트가 이디야 ‘토피넛 라테’ 향이 났다면 이 제품은 편의점에서 파는 이디야 ‘토피넛 라테’ 향이 난다. 당이 확 올라오는 단맛인데 마지막에 씁쓸한 맛이 남는다.

★★★(3/5점)
정말귀욤 : 가장 달다! 달고나 맛이 난다. 살짝 태운 설탕의 씁쓰름한 단맛이 느껴졌다. 맛이 전체적으로 강한데, 앞선 커피보다 고소한 맛도 센 편이다.


더농부 인턴 전영주
제작 총괄 : 더농부 에디터 박상익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Le Figaro, <Citations – Café>
한경비지니스, <커피 수입액 ‘연 1조’ 돌파…더 진해진 한국의 ‘커피 사랑’>
조선비즈,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비건 인증 받은 신제품 캡슐 출시>
뉴스1, <네슬레코리아, 신제품 ‘스타벅스 바닐라 마키아토’ 캡슐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