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간식, 고구마로만 채운다면?




추운 겨울, 간식은 먹고 싶은데 사러 가기 귀찮을 때 있으시죠? 주재료 고구마 하나로 간식 고민을 없애 보려고 합니다! 겨울철 후후 불어먹으면 별미인 고구마로 만들 수 있는 일주일 치 간식을 소개합니다. 

고구마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큰 인기입니다. 하지만 고구마를 아침에 공복 상태로 드시면 ‘타닌’ 성분이 위벽을 자극해 속이 쓰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맛있는 간식을 해 먹기 위해서 먼저 고구마를 골라볼까요? 표면이 매끄럽고 단단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색은 밝고 선명한 적자색인 것이 좋습니다. 

월요일
월요일에는 찐 고구마를 먹어봅시다. 고구마는 그 자체로 쪄서 먹어도 달콤하고 맛있죠. 김치, 우유, 크림치즈는 고구마와 환상의 궁합을 자랑합니다. 여러분의 취향은 이중 무엇인가요?

화요일
기름을 넉넉히 두른 프라이팬에 가늘게 썬 고구마를 튀겨주세요. 고구마를 튀기기 전 10분간 물에 담가 두면 전분이 제거돼 더 바삭해집니다. 고구마가 노릇노릇해지면 오독오독 바삭한 고구마스틱 완성입니다!

수요일
수요일은 추운 겨울 몸을 녹여줄 따뜻한 고구마 라떼를 추천합니다. 찐 고구마와 데운 우유를 믹서기에 넣고 부드럽게 갈아주세요. 고구마의 당도가 높다면 괜찮지만, 단맛이 부족하다면 꿀이나 시럽을 첨가해주세요.

목요일
목요일은 달콤하고 눅진한 고구마 맛탕입니다. 고구마를 깍둑썰기하고 기름에 튀겨주세요. 소스는 프라이팬에 식용유 1/4컵, 설탕 1/3컵을 넣고 녹이면 완성됩니다. 소스에 고구마를 넣고 잘 섞다가 깨를 뿌리면 끝!

금요일
금요일은 푹신하고 따뜻한 고구마 빵을 추천합니다. 찐 고구마를 으깨주세요. 달걀 3개의 노른자는 고구마와 섞고 흰자는 휘저어 머랭으로 만듭니다. 고구마와 머랭을 잘 섞어주세요.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담고 랩을 씌워 구멍을 낸 뒤 8분간 돌리면 완성됩니다.

토요일 
토요일은 가벼운 식사로도 좋은 고구마무스 샐러드입니다. 익힌 고구마를 으깨고 마요네즈 4큰술과 소금, 설탕을 조금 뿌려 잘 섞습니다. 취향에 따라 견과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고구마무스를 채소와 곁들여 먹으면 부드럽고 신선한 고구마무스 샐러드가 됩니다. 

일요일
바삭바삭하고 달콤한 고구마 찹쌀전을 만들 겁니다. 찐 고구마의 껍질을 벗겨 으깹니다. 으깬 고구마에 찹쌀가루 반 컵을 넣고 섞은 다음 동그랗게 반죽합니다. 취향에 따라 검은깨나 호박씨로 장식해도 좋습니다.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구우면 완성입니다!

주재료 고구마 하나로 일주일 간식을 해결해 봤습니다. 아직도 고구마로 할 수 있는 요리는 많이 남아있습니다. 활용도도 높고 맛도 좋은 고구마. 오늘 간식은 고구마 어떠세요?





더농부 인턴 박의진
제작 총괄 : 더농부 에디터 나수연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한국경제, <겨울철 대표간식 고구마, 다양하게 즐기자>
만개의레시피, <전자렌지로 고구마빵 만들기>
헬스조선, <고구마가 우주식품이라고? 고구마 요리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