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연복도 반한 ‘층층배추찜’, 초간단 레시피는?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202211월 식재료로 배추를 꼽았습니다. 배추 하면 떠오르는 장면이 있죠. 이연복과 고든램지의 요리 대결입니다.
 
2017, JTBC ‘냉장고를 부탁해에서 이연복은 차돌박이 배추찜을, 고든램지는 차돌박이 볶음 말이를 선보였습니다. 결과는 이연복의 패배. 고든램지는 배추찜을 두고 개밥보다 낫다는 독설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고든램지 입맛엔 맞지 않았지만 한국인 입맛엔 딱이었나 봅니다. 최근 배추찜은 이연복 배추찜이란 이름으로 해졌습니다. 건강식인 데다 맛이 새콤달콤해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좋아합니다. 초간단 조리법이라 자취생 사이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배추찜 레시피를 소개하기 전, 좋은 배추를 고르는 요령부터 살펴봅시다. 잎의 두께가 얇고 잎맥이 얇아 부드러운 것이 좋은 배추입니다. 뿌리 부위와 줄기 부위의 둘레가 비슷한 장구형이면서 흰 부분을 눌렀을 때 단단하고 수분이 많으며 싱싱한 것이 좋습니다.
 
잘랐을 땐 속이 꽉 차 있고 내부가 노란색을 띠는 배추를 골라야 합니다. 그럼 층층배추찜 레시피를 알아볼까요?
 
주재료 : 배추포기), 두부(250g), 쪽파(4), 홍고추(2), 풋고추(2)
양념 : 간장(2큰술), 다진 마늘(1큰술), 소금(0.3작은술), 참기름(2큰술), 부순 참깨(0.5큰술), 굴소스(1큰술), 설탕(2큰술), 식초(4큰술), (4큰술), 고추기름(2큰술)
 
1. 쪽파는 송송 썰고, 홍고추, 풋고추는 반 갈라 송송 썬다.
2. 두부는 으깨어 면포에 감싸 물기를 짠 뒤 볼에 넣고 쪽파, 고추(분량), 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3. 배춧잎 사이사이에 두부 소를 채운다.
4. 김이 오른 찜에서 25분간 쪄낸다.
5. 남은 고추는 양념장 재료와 고루 섞는다.
6. 배추찜이 투명하게 익으면 꺼내 한 김 날린 뒤 먹기 좋게 썰어 그릇에 담고 양념장을 곁들여 먹기 직전 끼얹는다.
 
알록달록 층층배추찜은 보기만 해도 군침 돋는데요. 맛도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새콤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더농부 인턴 전영주
제작 총괄 : 더농부 에디터 박상익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농사로, <배추>·<층층배추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