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대표 식재료 애호박으로 맛있는 음식 만들어봐요!




우리 식단에 친숙한 채소로 이용되는 애호박 레시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농촌진흥청 농사로에서 20227월 식재료로 애호박을 꼽았습니다. 애호박은 덜 자란 어린 호박으로 예로부터 우리 식단에 많이 올라 친숙한 채소입니다. 우선 애호박이 어떤 음식인지 알아볼까요?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호박은 여러 가지 종류와 품종이 있는데, 그 성숙의 정도에 따라 애호박과 늙은 호박으로 구분해 부릅니다. 반찬용으로는 애호박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늙은호박은 전체 호박 생산량의 20% 정도에 그칩니다. 품종이나 기후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청과용으로 이용되는 애호박은 개화한 뒤 7~10일이면 수확할 수 있습니다.
 
구입요령 : 표면이 고르고 흠집이 없으며 꼭지가 신선한 상태로 달린 것이 좋습니다. 잘랐을 때 씨앗이 너무 크거나 누렇게 들뜬 것은 오래된 것이며, 손으로 눌러 보아 탄력이 없는 것은 바람이 든 것이므로 피하는 게 좋습니다.
보관법 : 물기를 없애고 수분의 흡수력이 좋은 신문지나 종이에 싸 습기가 없는 곳에 차게 두어야 싱싱합니다. 썰어놓은 것은 비닐 팩에 넣어 입구를 닫아 보관합니다.
손질법 : 깨끗이 씻은 후 꼭지를 잘라내고 음식 용도에 맞게 썰어서 요리에 사용합니다.
 
짭짤 달콤 애호박 새우전!
주재료 : 애호박(1), 새우살(1), 달걀(2), 밀가루(4T)
부재료 : 소금(1/3t), 식용유(3T), 청고추(1/4), 홍고추(1/4)
새우살 밑간 : 청주(1t), 밀가루(1T), 다진 파(2T),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만드는 법
1.
애호박은 1 두께로 썬 뒤 병뚜껑을 이용해 중앙 속 씨를 제거하고, 고추는 길게 반 갈라 송송 썹니다.
2. 믹서에 새우살과 밑간 재료를 넣고 갈아 섞습니다.
3. 애호박은 새우살로 속을 채운 뒤 밀가루를 묻혀 털어냅니다.
4. 달걀을 풀어 옷을 입힙니다.
5.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고추 고명을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건집니다.
 
고소함의 끝판왕! 애호박 오븐 치즈구이
주재료 : 애호박(1), 양파(1/3), 다진 돼지고기(100g)
부재료 : 소금(1/2t), 청주(1T), 파슬리 가루(약간), 후춧가루(약간), 토마토소스(100g), 슈레드 모짜렐라, 체다 믹스 치즈(250g)
 
만드는 법
1. 애호박은 길게 반으로 갈라 숟가락으로 무른 속 씨를 긁어 제거한 뒤 소금(1/2t)을 뿌려 밑간합니다.
2. 제거한 속 씨와 양파는 잘게 다집니다.
3. 팬에 올리브유(1T)를 두르고 양파, 애호박 속 씨를 넣고 1분 정도 볶다가 다진 돼지고기와 청주,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를 넣고 볶습니다.
4. 고기의 핏물이 사라지면 토마토소스를 붓고 5분 정도 약한 불로 조립니다.
5. 반 가른 애호박에 소스로 속을 채운 뒤 슈레드치즈를 고루 뿌립니다.
6.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15~17분 정도 구운 뒤 파슬리 가루를 뿌립니다.
 
애호박을 활용한 레시피 두 가지를 보여드렸습니다! , 무침, 오븐구이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애호박! 더욱 새로운 애호박 레시피 잘 보셨나요? 애호박으로 맛있는 한 끼 만들어 드셔보세요!





FARM 인턴 이유정
제작 총괄 : FARM 에디터 박상익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애호박>
농촌진흥청 농사로, <애호박새우전> <애호박치즈오븐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