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래기는 먹거리가 부족했던 겨울철에 우리 민족의 식탁을 지켜주었던 든든한 영양 식품이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에 도움이 되고 철분도 많아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현대에는 무청을 직접 말리지 않아도 시래기를 간편하게 사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오늘 저녁에는 시래기 등갈비찜에 도전해보는 것 어떨까요?
시래기 등갈비 조림
주재료 : 삶은 시래기 300g, 등갈비 840g 부재료: 무 100g, 양파 1개, 대파 1대, 홍고추 2개, 청고추 2개 양념 재료 : 맛간장 7T, 고춧가루 1.5T, 고추장 1T, 다진 파 2T, 다진 마늘 1T, 생강즙 2T, 깨소금 1T, 참기름 2T, 후춧가루 약간
시래기 등갈비 조림 만드는 법 1 : 등갈비를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핏물이 빠지면 등갈비를 꺼내 물기를 제거하고 칼집을 낸다.
시래기 등갈비 조림 만드는 법 2 : 홍고추와 청고추, 대파는 깨끗이 씻은 다음 어슷하게 썬다. 무는 은행잎 모양으로 썬다. 양파는 굵게 채로 썬다.
시래기 등갈비 조림 만드는 법 3 : 시래기를 물에 충분히 불린 후 삶는다. 삶아진 시래기는 겉껍질을 벗겨 다듬는다.
시래기 등갈비 조림 만드는 법 4 : 진간장, 고춧가루, 고추장, 다진 파와 다진 마늘, 생강즙, 깨소금,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시래기 등갈비 조림 만드는 법 5 : 만들어진 양념장을 등갈비에 2/3 정도 넣는다. 갈비에 양념이 배게 조물조물 무친다.
시래기 등갈비 조림 만드는 법 6 : 양념한 등갈비를 다듬어 놓은 시래기로 돌돌 감아준다.
시래기 등갈비 조림 만드는 법 7 : 준비된 등갈비와 채소를 냄비에 넣고 남은 양념장을 끼얹는다. 센 불에 놓다가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중간 불로 줄인다. 양념을 등갈비에 끼얹어 가면서 졸인다.
지금까지 겨울 제철 식재료 시래기로 등갈비 조림을 만드는 방법을 함께 보았습니다. 따끈한 시래기 등갈비 조림 드시고 몸도 마음도 따뜻한 겨울 보내세요.
더농부 인턴 방정은
제작 총괄 : 더농부 에디터 나수연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농촌진흥청, <겨울철 식탁 위의 건강지킴이 “시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