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대박’ 기운 담아…수능 당일 도시락 추천 메뉴는?




20221117일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는 날입니다. 수능 준비물로는 수험표와 신분증, 손목시계 등이 있는데요. 점심 도시락도 잊지 마세요!
 
수능 날 무엇을 먹으면 좋을까요? 수능 도시락으로 싸면 좋은 음식 첫 번째는 죽입니다. 죽은 밥보다 자극이 적고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습니다. 소화력이 뛰어나다는 점은 장점이자 단점인데요. 너무 소화가 잘 돼서 금세 배가 고플 수 있겠습니다.
 
죽 가운데 팥죽과 전복죽을 특히 추천합니다. 팥은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곡류 중 비타민 B1 함량이 가장 높아 피로감을 없애 줍니다. 전복은 비타민 A와 식이섬유가 골고루 있어 눈의 피로와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다음은 가벼우면서도 든든하게 배를 채워줄 수 있는 식품, 달걀입니다. 달걀은 단백질 함량이 많아 두뇌 회전에 도움을 주는데요. 영양을 고루 갖춘 완전식품인 데다 육류보다 부담이 덜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달걀이 들어간 음식 가운데 달걀볶음밥을 추천합니다. 영양소가 많은 달걀과 여러 야채가 함께 들어간다는 점에서 좋은 수능 도시락의 요건을 만족합니다. 야채를 다져 넣은 음식이라 소화가 잘되며 자극적이지 않습니다.
 
간편한 도시락을 찾는다면 김밥보다는 유부초밥을 추천합니다. 체할 위험도 비교적 적고 한 입에 먹기 편하기 때문입니다. 유부는 위에 부담이 가지 않는 식품이고, 단촛물에 젖은 유부는 목 넘김이 부드러워 소화에 부담이 없습니다.
 
긴장감을 줄이고 허기진 느낌을 채우고 싶다면 바나나는 어떨까요? 바나나엔 당과 칼륨, 비타민 B 등 영양소가 풍부해 뇌 활동을 촉진시킵니다. 바나나에 들어 있는 성분인 하이드록시트립토판은 초조함과 불안감을 줄이는 데 좋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도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다면 유제품이나 기름진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복통과 설사를 유발하기 때문인데요. 우유나 요구르트, 기름진 고기, 튀김류 음식은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쌈이나 채소류도 수능 날만큼은 멀리해 봅시다. 식이섬유로 과도한 장운동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화하기 힘든 빵이나 밀가루 음식, 인스턴트 음식 등도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





더농부 인턴 전영주
제작 총괄 : 더농부 에디터 박상익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식품의약안전처 블로그, <수능 도시락, 한번에 해결해 드려요!>
교육정책뉴스, <[2022 수능 TIP] 수능 D-7, 수능 도시락 메뉴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