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 포장에 적힌12자리 숫자’지나치면 아쉬운 이유




<소고기에 써진 숫자 뭐예요?>
소고기를 사면서 포장에 12자리 숫자를 본 적 있나요? 그 숫자는 바로 소고기 이력번호입니다. 축산물 이력번호라고도 부르죠. ·돼지··오리 고기 포장에는 축산물 이력번호가 있습니다. 소비자는 이력번호로 내가 먹는 고기가 어디서 자랐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 종류부터 백신 접종일까지 확인>
이력번호에 소의 종류, 출생일, 성별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소가 태어난 농장은 어딘지, 어디서 자랐는지도 알 수 있죠. 도축장, 도축 일자, 도축 검사 결과, 육질 등급, 포장처리업소 등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가 백신을 언제 맞았는지, 질병 검사는 언제 했는지까지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확인해요>
이력번호에 담긴 정보는 홈페이지나 앱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축산물 이력제홈페이지에 방문해 메인화면 상단에 이력번호를 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모바일로도 앱으로도 확인 가능!>
모바일 앱도 있습니다. 방법은 홈페이지와 동일합니다. ‘축산물 이력정보앱을 설치하고 메인 화면 상단에 이력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소고기 이력제 뭐가 좋지?>
소비자에게 정보 제공
소비자는 소고기 정보를 확인해 원하는 제품을 살 수 있습니다. 도축일자를 확인해 신선한 고기를 선택하고, 사육지를 확인해 특정 지역 고기를 구매합니다.
 
투명해진 유통 체계
이력번호에 소의 정보가 담겨 유통과정이 투명해졌습니다. 예전에는 허위 원산지 표시가 많았는데, 이력번호로 정보 확인이 가능해 허위 표시가 줄었습니다.
 
문제 발생 시 신속 대응
위생·안전에 문제가 발생하면 이력을 추적해 제품을 회수하고 폐기하기 쉽습니다.
* 백신 접종 확인, 질병 검사 확인, 질병 발생 이력 추적 등
 
축산업 경쟁력 강화
이력제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축산관련 정책사업에 활용합니다.
* 가축개량, 축산물 수급 예측, 가축동향조사 대체 활용 등
 
<이력제 잘 지켜지나DNA로 단속>
소고기 이력제가 잘 지켜지는지 ‘DNA동일성 검사로 단속합니다. 사람이 유전자 검사로 친자확인을 하듯, 소고기도 유전자 검사를 하는 건데요. 미리 채취해둔 DNA와 판매처에서 채취한 DNA를 비교해 이력정보가 맞는지 확인합니다.
소고기 유통 전 DNA 채취
DNA 보관
판매장에서 검사용 DNA 채취
DNA 동일성 여부 검사
 
<설날이라 이력제 특별단속 중!>
각 지자체는 설날을 앞두고 이력제 단속을 하고 있습니다. 지자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농림축산검역본부가 함께 판매처를 점검하는데요. 수입산을 국내산으로 속여팔지는 않는지, 이력번호를 모두 표기했는지 확인합니다. 이력번호 허위 기재가 의심되면 DNA동일성 검사를 합니다.
 
<한우가 맞는지 DNA검사로 인증!>
이제 소고기 이력제는 한우 인증 수단이 됐습니다. 명절 선물 세트로 내놓은 한우가 정말 한우가 맞는지 DNA검사로 확인하는 백화점이 있습니다. 한우 특성이 있는지 검증하는 거죠. 소비자는 이력번호로 정보를 확인해 믿고 고를 수 있습니다.





더농부 인턴 송정민 
제작 총괄 : 더농부 에디터 나수연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축산물이력제 홈페이지
농림축산식품부, <쇠고기이력제 업무편람(2021.12.)>
인천뉴스, <설 명절 상차림 안전하고 풍성하게>
조선일보, <, 1등급 한우 맞니? DNA 검사하면 다 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