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먹기 싫은 음식이 있으신가요? 성인이 된 지금은 아니어도, 어릴 땐 싫어하는 음식 한두 가지쯤 있었을 겁니다. 어릴수록 음식 투정이 심하다고 합니다. 어린이들은 미각세포가 많은데요, 맛에 예민한 만큼 쓰거나 비린 맛을 잘 느끼기 때문입니다.
특히 초록색 채소를 싫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동 애니메이션에서도 채소를 꺼리는 캐릭터가 자주 나옵니다다. <짱구는 못 말려> 주인공 짱구는 피망을 싫어합니다. 추억의 미국 애니메이션 <파워퍼프걸>에선 브로콜리 외계인이 지구를 침략하기 위해 채소에 약을 타는데, 아이들은 채소를 먹지 않아 계략으로부터 멀쩡했던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앞서 말한 브로콜리는 반찬 투정의 대명사입니다. 오돌토돌 괴상한 생김새와 식감, 파릇파릇한 쓴맛을 싫어하는 아이들이 많죠. 하지만 겨울철 감기 예방을 위해 꼭 먹어야 하는 식재료입니다. 브로콜리 100g엔 비타민C 98㎎이 들어있습니다. 레몬보다 2배나 많습니다.
싫어하는 음식일수록 먹기 편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잘게 썰어 죽 안에 넣어버리면 감쪽같죠. 오늘은 ‘브로콜리우유죽’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브로콜리와 우유, 쇠고기를 죽으로 푹 끓여냈습니다. 영양 가득하고 먹기도 편안한 보양식입니다.
브로콜리우유죽 만들기
▶주재료 : 다진 쇠고기(100g), 브로콜리(½개), 당근(30g), 불린 쌀(1컵), 다시 마 우린 물(4컵), 우유(2컵)
▶쇠고기 밑간: 간장(1큰술), 맛술(1큰술), 참기름(1작은술)
▶양념: 소금(2작은술)
1. 다진 쇠고기는 밑간에 버무린다.
2. 대를 제거한 브로콜리는 끓는 소금물(물 2컵 + 소금 1작은술)에 10초간 데친 뒤 찬물에 헹궈 건진다.
3. 데친 브로콜리와 당근은 굵게 다진다.
4. 냄비에 불린 쌀과 다진 쇠고기를 넣고 중간 불에서 덩어리지지 않게 저어 가며 볶다가 다시마 우린 물을 붓는다.
5. 쌀알이 익을 때까지 중약불에서 잘 저어주다가 당근을 넣고 마저 끓인다.
6. 걸쭉해지고 되직한 농도가 나면 우유를 붓고 브로콜리를 넣고 끓인다.
7. 다시 끓어오르면 소금으로 간을 한다.
우유가 들어가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납니다. 비타민C 가득한 브로콜리와 당근, 쇠고기로 단백질까지 챙겨 든든한 한 끼 식사이기도 합니다. 너무 오래 끓이면 우유 영양소가 파괴되고, 막이 생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브로콜리우유죽으로 건강한 겨울 보내길 바랍니다.
더농부 인턴 신유정
제작 총괄 : 더농부 에디터 나수연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농사로, <브로콜리타락죽>
농사로, <브로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