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도 반한 사과조림 샌드, 간단 레시피 알아보자!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20229월 식재료로 사과를 꼽았습니다. 9월은 사과 수확이 본격 시작되는 시기죠. 조생종은 8월 하순까지, 만생종은 10월 하순 이후가 수확철입니다.
 
9월 상순부터 10월 중순까지 수확하는 중생종엔 홍로와 홍옥, 홍월 등이 있습니다. 중생종의 대표격인 홍로는 국내에서 육성한 최초 품종으로 1980년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이 스퍼어리브레이즈스퍼골든데리셔스를 교배했습니다. 육질이 단단하고 과즙은 적은 편입니다.
 
잘 익은 사과를 고르는 요령이 무엇일까요? 너무 크지 않은 중간 정도 크기로 껍질에 탄력이 있고 색이 고르며 사과 고유 은은한 향이 나면 좋습니다. 꼭지 반대인 아랫 부분이 담홍록색으로 녹색기가 빠진 사과가 싱싱합니다.
 
사과에선 에틸렌 가스가 나오는데요. 이는 다른 과일을 쉽게 숙성시키거나 무르게 하므로 사과는 비닐이나 신문지에 따로 포장해 보관해야 합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한 곳에 두거나 냉장 보관하길 추천합니다.
 
에틸렌 가스가 항상 독인 건 아닙니다. 이 가스는 감자 싹의 발아를 억제해 감자를 오래 보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사과 1개가 감자 10정도의 싹을 억제하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사과를 한국에선 주로 생과로 먹고 유럽에선 소시지나 고기 요리에 튀긴 사과를 곁들여 먹는데요. 샌드로 만들어 먹어도 맛있습니다. 사과조림 샌드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주재료 : 사과 1, 또띠아 2
부재료 : 피자치즈 200g, 설탕 50g, 버터 30g, 올리브 오일 50g, 호두 100g, 20g, 시나몬 가루 1작은술, 소금 약간, 슈가파우더 약간
 
1. 사과는 깨끗이 씻어 씨를 제거하고 나박나박 썰어준다.
2.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사과를 올려 소금, 버터와 설탕을 넣어 졸여 준 뒤 불을 끄고 시나몬가루를 넣고 버무려 둔다.
3. 열을 가한 팬에 호두와 잣을 살짝 볶아준다.
4. 또띠아 한 장을 펴고 피자 치즈를 골고루 뿌려준다.
5. 의 사과와 호두, 잣을 뿌리고 피자치즈를 올려 준 후, 또띠아 한 장을 덮어 준다.
6. 예열한 팬에 의 재료를 넣어 치즈가 익을 때까지 가열한 후 슈가파우더를 뿌린다.





더농부 인턴 전영주
제작 총괄 : 더농부 에디터 박상익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농사로, <사과>·<사과조림 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