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으로 먹는 알록달록 ‘연근 삼색전’, 레시피 알아보자!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202210월 식재료로 연근을 꼽았습니다. 연근이 없었다면 5000원짜리 지폐 속 인물이 바뀌었을지도 모른단 사실을 아시나요?
 
조선시대 대학자 율곡 이이는 16세 어린 나이에 어머니 신사임당을 여의고 오랜 기간 실의에 빠졌습니다. 3년상을 마치고도 밤낮으로 흐느껴 울어 건강까지 상했다고 합니다. 이때 그의 건강을 회복시켜준 음식이 바로 연근입니다.
 
연근엔 비타민 C와 철분이 많아 혈액 생성에 도움을 주며, 탄닌 성분은 지혈 작용을 합니다. 칼륨이 풍부해 고혈압에도 효과적이고,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장내 활동을 촉진시키기도 하죠.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아 피로 회복에도 도움 된다고 합니다.
 
질 좋은 연근을 고르는 요령은 무엇일까요? 껍질을 벗겼을 때 빛깔이 뽀얗다면 신선한 연근이란 뜻입니다. 연근은 상온에서 쉽게 부패하기 때문에 구매 즉시 냉장 보관해야 하는데요. 연근을 한 마디씩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하면 좋습니다.
 
연근은 주로 구이나 튀김, 무침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요리해 먹는데요. 전으로 부쳐 먹어도 맛있습니다. 연근 삼색전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주재료 : 연근 3
부재료 : 양파 1, 깻잎 30g, 청고추 1, 밀가루 60g, 달걀 1, 소금 5g, 단호박 100g, 비트 20g, 식용류 적당량
 
1. 연근은 껍질을 벗긴 후 연근과 양파는 강판에 갈아서 준비한다.
2. 에 달걀과 밀가루를 넣어 소금으로 간을 하고 준비한다.
3. 단호박과 깻잎은 잘게 다지고 의 반죽 1/3에 다진 단호박을 넣어 반죽재료를 만든다.   
4. 의 반죽 1/3에 다진 청고추와 깻잎을 넣어 반죽재료를 만든다.
5. 의 반죽 1/3에 다진 비트를 넣어 반죽재료를 만든다.
6.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삼색으로 노릇하게 지져서 접시에 담아 준다.
 
알록달록 연근 삼색전은 보기만 해도 군침 돋는데요. 맛도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삭하면서도 바삭한 식감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더농부 인턴 전영주
제작 총괄 : 더농부 에디터 박상익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농사로, <연근>·<연근 삼색전>
더농부, <울퉁불퉁 멋진 몸매 뽐내는 ‘맛쟁이’ 찰땅 연근 <이지순 알찬연근팜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