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단한 하루를 마무리하는 야심한 시각. 이상하게도 밤만 되면 입이 심심합니다. 늦은 시간에 음식을 먹으면 ‘꿀잠’을 못 잔다던데, 일단 지금 입 속의 행복을 추구하고 싶을 때가 있잖아요. 그럴 때 조금이라도 꿀잠 가능성을 높이려면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음식을 잘 기억하시고 야식 메뉴로는 최대한 피해보세요!
왠지 밤에 피해야 할 음식이라고 하면 가공식품만 있을 것 같지만 의외로 채소 중에도 주의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브로콜리 줄기를 씹어본 적 있으신가요? 비교적 얇고 연한 부분을 씹어도 베어 문 치아 자국이 선명할 정도로 단단합니다. 브로콜리, 양배추, 배추 같은 식물은 모두 풍부한 섬유질로 이뤄져 있어, 이렇게 단단한 조직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은 물에 녹지 않습니다. 오히려 수분을 흡수해버리죠. 섬유질은 위에서 잘 소화되지 않은 채로 장에 내려갑니다. 여기서 수분을 흡수하고 몸집을 키우면서 장을 자극하는데요. 변비가 있는 사람이라면 그 덕분에 장운동이 활발해져 좋겠지만, 소화 기관이 계속 활동하면 잠이 오지 않습니다. 가스도 많이 생겨 속이 더부룩해지죠.
섬유질은 위에서 잘 소화되지 않고 장으로 내려갑니다. 물에 녹지 않고 오히려 수분을 흡수하면서 장 속에서 점점 몸집을 키웁니다. 장은 자극받고 활동이 활발해지죠. 변비인 사람에게는 반가운 일이지만 잠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괴로운 일입니다. 소화 기관이 계속 활동하면 잠이 오지 않고 가스도 많이 생겨 속이 더부룩해지거든요.
토마토, 치즈, 견과류, 올리브, 피클…. 언뜻 보면 피자 재료인가 싶은 이 음식들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아미노산 종류 중 하나인 ‘티라민’ 성분이 많다는 점인데요. 티라민은 아드레날린과 비슷하게 우리 몸속 교감신경을 흥분시킵니다. 이러면 우리 뇌는 휴식 모드가 아닌 활동 모드로 변하게 됩니다. 꿀잠과는 멀어지는 지름길이죠.
티라민은 뇌혈관을 수축하게 만듭니다. 혈관이 좁아지면 혈압이 올라가죠. 그래서 티라민 성분을 많이 섭취해버리면 잠이 안 오는 데서 그치지 않고 두통까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티라민은 레드 와인이나 막걸리 같은 발효주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적어도 자기 전에는 와인에 치즈 조합을 참아봅시다!
자다가 갑자기 방광의 부름을 받게 되면 그것만큼 귀찮은 일이 또 없습니다. 화장실을 들락거리다 보면 정신이 말똥해져 다시 잠들 때까지 스스로를 잘 다독여야 하죠. 그래서 잠들기 전 물 마시는 것을 조심하지만 이제는 자기 전에 먹는 음식도 점검해보면 좋겠습니다. 소변이 많이 나오게 유도하는 이뇨 식품이 있거든요.
수박, 오이, 감귤류는 수분이 많은 열매입니다. 이 자체만으로도 화장실의 부름을 받기 충분한데 모두 이뇨 작용을 유도하는 성분까지 들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이는 황과 규소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천연 이뇨제라고 불립니다. 생강도 이뇨 작용을 돕는 유명한 식품이니 자기 전에는 섭취에 주의해보세요.
마지막으로 꿀잠을 위해 자기 전에 조금 참아보면 좋은 음식은 염도가 높은 음식입니다. 짭조름한 건오징어나 육포 같은 음식이 대표적이죠. 이런 음식이 자기 전에 좋지 않은 이유는 앞장에서 보았던 이뇨 식품과 정반대입니다. 수분이 몸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꽉 잡아두기 때문인데요.
우리 몸은 우리가 자는 동안 구석구석 쌓여 있는 노폐물을 물로 씻어냅니다. 이 물청소를 수분 대사라고 하는데요. 수분 대사가 잘 이뤄지고 나면 아침에 화장실에서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게 되죠. 그런데 짠 음식을 먹으면 수분 대사가 잘 이뤄지지 못하고 온몸에 수분이 갇혀 퉁퉁 붓습니다. 심한 피로감도 밀려와 자도 잔 것 같지 않게 되죠.
자기 전에 피해야 하는 음식으로는 카페인이 많은 음식이나 술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의외인 음식이 많네요. 반대로 꿀잠에 도움 주는 차를 알고 싶다면 위 사진을 눌러 새로운 카드 뉴스를 확인해보세요!
더농부 인턴 방정은
제작 총괄 : 더농부 에디터 나수연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리얼푸드, <식이섬유, 수용성 vs 불용성…뭐가 다른데?>
스마트뉴스, <“잠들기 1시간 전에는 절대 금지입니다” 현직 의사가 알려주는 자기전에 절대로 먹으면 안되는 음식 (+5가지)>
헬스조선, <깊은 잠 돕는 대추·바나나·두유… 수면 방해하는 음식은?
농민신문, <몸이 보내는 경고 ‘두통’…그냥 지나치면 큰코>
코메디닷컴, <몸이 붓는 사람에게 좋은 의외의 음식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