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탄수화물 파스타, 생각보다 살 덜 찐다?




파스타살 덜찌는 이유
 
파스타는 맛과 분위기 모두를 챙길 수 있어 외식 메뉴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 가운데 하나죠.
요즘에는 시판 소스와 파스타 면을 활용한다면 집에서도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음식이죠. 다이어트할 때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바로 탄수화물이죠! 특히 밀가루를 끊어야 한다는 인식 때문에 파스타를 먹기 주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하지만 의외로 파스타는 살을 찌우는 음식이 아닙니다! 파스타면 100g당 열량은 325kcal입니다. 면은 탄수화물 위주이고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 함량은 부족한데요. 다양한 재료를 곁들이면 영양 밸런스가 맞는 음식이 됩니다. 전문가들은 탄수화물 중에서 살이 덜 찌는 음식으로 파스타를 꼽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곡물이 함유된 파스타면에는 일반 밀가루 외에 다른 곡식이 많이 함유돼 있어요. 곤약이 함유된 다이어트 파스타면도 있죠. 이탈리아에서는 파스타를슬로우 푸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흰 밀가루만으로 만든 일반 면과는 달리 파스타는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더 많이 들어간 듀럼밀로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듀럼밀은 우리 몸에서 천천히 분해되고, 느리게 흡수되는데요.
 
따라서 다른 면류보다 천천히 흡수돼 체지방 축적이 덜 됩니다. 파스타 칼로리를 낮추려면 미트소스 파스타나 크림파스타가 아닌 오일 파스타를 선택하는 편이 더 좋습니다. 토마토 파스타나 크림 파스타를 먹고 싶다면 두부면 사용을 추천합니다. 단백질 섭취를 늘리고 칼로리도 낮출 수 있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하지만 파스타 역시 고탄수화물 식품이므로 많이 섭취하면 살이 찔 수 있습니다. 파스타만으로는 영양 균형을 맞출 수 없으므로 채소, 해산물, 육류, 올리브오일 등을 활용해 건강한 한 끼되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다이어트에 좋은 샐러드 파스타 레시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재료 : 파스타면 2인분, 로메인 2, 당근·버섯 적당량, 양파 사과 1/4개씩, 방울토마토 5~6, 레몬 1/2, 마늘 2, 올리브유
 
소스 : 올리브유 5큰술, 맛간장 4큰술, ·케첩·스리라차 소스 레몬즙 1큰술, 발사믹 식초 2큰술, 홀그레인 머스터드 1/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
 
1. 볼에 소스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2. 채소와 과일은 채 썰거나 한입 크기로 썬다.
3.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슬라이스 마늘과 버섯을 살짝 볶는다.
4. 파스타 면을 삶아 찬물에 충분히 헹군다.
5. 볼에를 넣어 섞은 후 을 올린다.





더농부 인턴 김혜진
제작 총괄 : 더농부 에디터 박상익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한경, <탄수화물 덩어리 아니었어?…’파스타’ 살 덜 찌는 이유 [건강!톡]>
농사로, <파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