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묘년 토끼해 눈길 끄는 이색 반찬 ‘당근 김치’




새해에도 오늘은 뭐 해 먹지 고민하고 계시나요? 그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이색 반찬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중앙아시아에 사는 우리 동포 고려인이 먹는 김치, 당근 김치입니다.

고려인은 왜 당근으로 김치를 만들까요? 고려인은 일제강점기에 연해주 지역으로 이주했던 조선 사람들이었습니다. 소련의 명령 때문에 1937년부터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살게 됐죠. 중앙아시아 지역은 척박한 곳이었기 때문에 배추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고려인은 당근으로 김치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당근 김치는 중앙아시아 상황에 맞게 변주된 우리 음식이기 때문에 이색적이면서도 한국인 입맛에 잘 맞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한국 김치보다 훨씬 간단하지만, 한국 김치처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당근 김치 재료
당근 1 △작은 양파 1 △소금 1.5T △설탕 2T △식초 3T △간 마늘 또는 다진 마늘 1T △식용유 5T △고운 고춧가루 1T △깨소금 1t △후춧가루 약간

당근 김치 레시피 1
당근을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원하는 길이와 두께로 가늘게 썬다. 소금 1T 넣고 30 동안 절인다.
 
당근 김치 레시피 2
절인 당근을 손으로 짜거나 체에 밭쳐서 물기를 뺀다. 설탕 2T 식초 3T 넣고 버무린다.

당근 김치 레시피 3
양파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씻는다. 당근보다 조금 굵게 썬다.

당근 김치 레시피 4
불로 프라이팬을 달군다. 프라이팬에 식용유 5T 두른다. 마늘 또는 다진 마늘 1T 넣어 볶는다.

당근 김치 레시피 5
불을 중간 불로 줄인다. 프라이팬에 양파를 넣고 노랗게 익으면 고운 고춧가루 1T 넣는다. 고춧가루가 골고루 버무려질 때까지 볶는다. 불을 끄고 후춧가루를 기호에 맞게 약간 뿌린다.

당근 김치 레시피 6
절인 당근과 볶은 양파를 버무리고 깨소금 0.5T 넣는다. 잘게 가루 고수를 섞으면 중앙아시아 현지에서 만드는 당근 김치 맛과 비슷해진다.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보관하면서 먹는다.

당근 김치 만드는 방법이 한국 배추 김치나 무 김치 만드는 방법보다 간단하죠? 완성 후 바로 먹어도 좋고 몇 시간 숙성한 후 먹어도 좋답니다. 밥에 잘 어울리는 당근 김치 꼭 드셔보세요!





더농부 인턴 방정은
제작 총괄 : 더농부 에디터 나수연
nong-up@naver.com
더농부

농민신문,<우즈벡 식문화는? 빵이 주식·돼지고기 금기…일부 음식 ‘고려인 먹거리’ 흔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