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상에 ‘샤인머스캣’이? 달라진 명절 선물 트렌드




제사상에 샤인머스캣?
달라진 명절 선물 트렌드
 
보름달 뜨는 추석!
곧 추석입니다.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사회적 거리두기 제한 없이
맞이하는 첫 명절입니다.
오랜만에 만나는 친척들과 도란도란
이야기 나눌 생각에 벌써 들뜨는데요.
이번 추석 선물, 다들 준비하셨나요?
아직 준비 못했다면, 주목해주세요!
 
명절 선물 트렌드 변화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은
코로나19 전후 명절 선물 트렌드 변화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2019년부터 최근 4년간 온라인에
올라온 277만 건 이상의 명절 선물 관련
데이터를 활용한 결과입니다.
어떤 변화가 있는지 키워드로 살펴볼까요?
 
명절 선물도 비대면으로
첫 번째 키워드는 비대면입니다.
코로나19가 유행하면서 명절 선물은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택배로
배송하는 방식으로 변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동자제
권고 등 방역 조치가 시행되면서 직접
고향을 방문하는 대신 비대면으로 선물을 전달하는 경향이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마음 전하는 프리미엄선물
두 번째 키워드는 프리미엄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고향에 갈 수 없게 되자
선물로 성의를 표시하기 위해 프리미엄
선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최근에는 300만원 한우 세트, 자동차
가격과 맞먹는 와인 세트 등 초프리미엄
선물 세트가 인기를 끌기도 합니다.
 
명절 선물, 다양해지다!
세 번째 키워드는 다양성입니다.
코로나19로 명절 선물 종류가
다양해졌는데요. 그동안 선물용으로
거의 언급되지 않았던 것들이
새로운 관심 품목으로 등장했습니다.
생활 방식에 따라 변화한 것인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방역용품부터 가전제품까지!
코로나19에 대비해 방역용품이
명절 선물로 대체되는가 하면,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전제품, 주류 등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품목이 늘어났습니다.
또 비대면으로 선물할 수 있는
온라인 기프티콘 구매량도 늘어났습니다.
 
명절 선물 1등은 과일
코로나19 여파에도 전통 명절 선물
농산물은 여전히 인기인데요.
명절선물 품목별 언급량을 보면
농산물(34.6), 건강식품(18.0), 가공식품(13.4), 커피 음료(7.5) 순으로 나타납니다.
이 가운데 과일은 농산물 중에서도
가장 선호도가 높습니다.
 
이색 과일도 큰 인기
제사상에 올리는 국산 과일은 여전히
인기가 많은데요. 1위는 사과, 2위는 배,
3위는 곶감 순입니다.
요즘은 한라봉, 포도(거봉, 샤인머스켓), 망고 등 이색 과일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실용적이고 가격대가 높은 과일은 성의를 표시하기 위한 좋은 선물로 여겨집니다.
 
이번 추석, 어떤 선물할까?
코로나19가 바꾼 명절 선물
트렌드를 살펴봤는데요.
고향 방문이 적어지는 대신 비대면으로
명절 선물을 전하는 비율이 높아졌습니다.
올해는 어떨까요? 선물과 함께 부모님을 직접 찾아뵙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 방역 수칙 준수는 필수입니다.
 
 





더농부 인턴 김이슬
제작 총괄 : 더농부 에디터 박상익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농정원, 코로나19 전후 명절 선물 트렌드 분석 결과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