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콜라 즐겨먹는 다이어터들 주목! 제로 슈가 식품 괜찮을까




여름 다이어트 때문에 항상 찾는 ‘제로 슈거’식품! 이대로 괜찮은가?
다이어트해도 달달한건 못참지! ‘제로 슈거’ 열풍! 이대로 괜찮을까?

다이어트해도 달달한건 못참지!
제로슈거 식품 이대로 괜찮을까?

제로슈거 식품, 건강에 정말 괜찮을까?

시원한 콜라 한잔!

여름이 되면 시원한 콜라 한잔으로 갈증과 무더위를 해소하고 싶은 마음을 주체할 수 없죠! 여름은 동시에 다이어트를 많이 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이나 음료는 부담스럽죠.

너도나도 제로 슈거

이런 소비자들의 니즈에 따라 최근 식품업계에서는 제로 슈거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탄산음료에서 제로 붐이 일더니 이제는 과자 등 간식에도 대체 감미료를 넣은 제품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열량이 0인 인공 감미료?

제로 식품에는 칼로리·과당·설탕이 없습니다. 인공감미료가 단맛을 만들어냅니다. 인공감미료는 단맛을 내지만 체내에 흡수되지 않아 열량이 0입니다. 따라서 열량을 줄이고자하는  다이어터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죠.

인체에 해롭지 않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공감미료 승인 목록에는 수크랄로스, 사카린, 아스파탐 등이 있습니다. 이밖에 스테비아, 알룰로오스 등도 식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FDA는 인공감미료가 들어간 음료나 식품에 대해 ‘권고 용량 이상 섭취하지 않는 이상 인체에 해롭지 않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단기적 체중관리에 유리

전문가들은 현재 시중에서 사용되는 인공 감미료 함량은 일반인이 마신 뒤 정상적으로 배출될 만큼 극소량이라고 설명합니다.

 어경남 대구365mc병원 대표병원장은 평소 탄산음료를 즐겨 마시는 사람이 제로 음료로 대체할 경우 단기적으로 체중관리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 위험?

인공감미료가 안전하다고 해서 안심하고 무조건 많이 먹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제로 식품에 과도하게 의존할 경우 단맛 중독에서 벗어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달달한 음식 욕구는 배로
인공감미료가 체내로 흡수되지는 않지만 달콤한 맛은 그대로 느껴집니다. 

이때 맛을 느끼는 뇌의 부위가 쾌감을 느끼고, 단맛을 더 요구하기 시작합니다. 제로 식품을 꾸준히 섭취할수록 단맛 욕구는 더욱 커져가는 거죠.

먹고 바로 살빠지는 것 아냐

2005년에 발표된 David Benton의 인공감미료 관련 연구에 따르면, 0kcal 인공감미료는 체중을 단기간 줄이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만 장기적으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히려 식욕을 늘린다

인공감미료가 식욕을 더 늘리기도 합니다. 남캘리포니아대 의대 연구팀의 미국 의학협회 저널 네트워크(JAMA Network) 발표에 따르면 다이어트 음료에 함유된 감미료가 식욕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이어터에게 가장 좋은 음료는 물!
제로슈거 식품 꼼꼼히 따져보자

체중관리를 목적으로 인공감미료가 들어간 식품을 택하는 다이어터는 슈가제로 식품을 섭취한다고 해서 당장 다이어트 효과가 나타나는 게 아니라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FARM 인턴 김혜진
제작 총괄 : FARM 에디터 박상익
nong-up@naver.com
더농부

참고=
뉴시스, <다이어트 신경 쓰이는 여름…’설탕 제로’ 식품 괜찮을까?>
뉴시스, <식음료업계, 건강트렌드 확산에 ‘무(無) 마케팅’ 박차>
한국경제, <“다이어트해도 빵은 못 참지”…’설탕 제로·고단백’ 디저트 인기>
한국경제, <‘노출의 계절’ 여름 준비…다이어트에 치명적인 음식 4가지 [건강!톡]>